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정보

고양이의 체중이 점점 줄어드는 원인

by 아르메르 2020. 3. 4.

 

어느날 갑자기 고양이의 체중이 줄어들어다면, 현재 당신의 고양이는 건강상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입니다.

그래서 고양이의 몸상태를 평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양이가 누웠을 때, 갈비뼈가 눈에 띄게 보이거나 허리가 눈에 띄게 얇아졌으면 체중을 제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 감소의 원인 


1. 연량에 맞지 않게 적게 먹었을 경우 / 골고루 영양분을 섭취하지 못했을 경우

2. 갑상성 기능 항진증 (갑상선이 커져 호르몬이 과하게 생성)

: 증후로는 체중감소와 식욕증가, 길증 및 배뇨 증가가 있습니다. 일부는 구토 및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3. 만성 신장질환(노묘에게 흔함)

: 신장은 중요한 호르몬을 생산하고 혈액에서  안좋은 것은 걸러 내고 혈압을 조절하며 새로운 적혈구 생산을 촉지합니다. 만약, 고양이 신장의 기능이 멈췄다면 여러가지 다른 문제도 생길 수 있습니다.

4. 당뇨병

: 혈당 조절에 필요한 호르몬 인슐린을 생산하는 췌장의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5. 위장문제

: 위장기관이 음식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면 체중 감량을 유발합니다. 위장문제에는 단순 소화기능의 문제일 수 있고, 장 기생충이나 염증성 장 질환, 췌장염등으로 위장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구강문제

: 치아나 혀등의 구강상의 문제로 인해 저작의 힘듬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음식을 잘 씹지 못한다면 

구강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치주염, 치은염, 설염..등)

7. 스트레스

: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식욕감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 치료법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병원에서 혈액검사와 엑스레이등을 실시합니다. 결과에 따라 수의사가 약물이나 식요요법, 수술등 다양한 치료법이 들어갑니다. 만약, 건강상의 문제가 아니라면 사료를 바꿔보시거나 요즘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 않은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고양이는 강아지와 다르게 아파도 티를 안내는 동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체중 뿐만아니라 대소변의 상태도 그날그날 체크하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댓글